청소년기는 자아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도기라는 점에서 사람의 생애 중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자아 정체성은 진로나 인간관계뿐 아니라 삶의 전 영역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 시기는 청소년이 올바른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청소년은 아직 자아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지기 쉽다. 특히 가치관의 혼란, 타인의 평가, 또래 집단 내의 압박감 등은 청소년들이 불안정함을 느끼게 되는 주된 요인이다. 또한 청소년은 기존의 제도에 저항하거나 자신을 억압하는 어른에 대해 강한 반항심을 보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은 아직 옳고 그름의 기준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쉽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어떤 청소년은 일탈이나 돌발적인 행동을 하며 극단적인 경우 자신과 사회에 해를 끼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청소년이 건강하게 청소년기를 보내고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가정에서는 청소년의 특성을 성장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이해하고 청소년이 건강한 자아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사회에서는 청소년 심리 상담 센터나 방황하는 청소년을 위한 위탁 시설을 운영하는 등의 제도적 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한신춘추』는 말한다. 제갈량의 집은 난요의 넝마. 양양의 성서 20리에 있다. 융중이라고 한다.
「삼국지 집해」의 장소의 주석은 고마워, 어디서나 좋다. 내가 현지 관광협회에 근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도 어떻게 훈장으로 쏟아져 남양에 왔는지 신경이 쓰인다. 袁術의 잔당이 날아가 리우표에 합류했을 것이다. 손책에 사귀지 못하거나 손권을 섬길 생각이 없는 사람이 장주에 왔을 것이다. 리우표 사후 손권에 재합류했을 때 전직의 이력을 말소했을지도 모른다.
붉은 벽일 때, 지금은 주주와 양주가 친화한다. 가깝기 때문에, 라는 이유 뿐만이 아니라, 인적인 연결도 컸던 것일지도. 나가사카에서 유비에 따라 어느새 사라진 사람들도 해당할지도. 장주의 남부와 양저우의 남부는 완벽합니다. 주유씨도 손권에 절반 정도 협력하면서 리우와 연결되어 있었을지도.
손권과 황조의 대립이라는 '점'만으로 '선분'이나 '면적'을 놓치지 마세요.
조조의 힘은 하늘뿐만 아니라 사람 덕분입니다. 현대의 리어리스트로부터 보면, 「하늘에 의지하지 않고, 사람으로 이긴다니 대단하다」가 된다. 하지만 제갈량의 논지는 정반대일 것이다. 어디까지나 하늘은 한가를 옹호하고, 사람(조조)이 천의를 나사하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이 지나치게 말하면, 하늘이 거기까지 예정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사람(조조)가 억지로 하고 있다, 라고.
제갈량은, 사람이 이루는 전쟁(=수출할 수 있는 범위의 리얼)에 있어서, 리비는 조조를 이길 수 없다고 명언했다. 유비가 “나는 덕도 힘도 없지만 조조를 이기고 싶다”고 울었는데 제갈량은 “덕도 힘도 없으니 조조를 이길 수 없다”고 말한 것이다. 그가 대단한 것은 전략을 생각하는 두뇌가 아니다. 약한 유비에 토도메를 찌르는 S 근성이다.
제갈량 이윽고, 유비는 인위로는 무리라고 하지만, 유비를 이길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천의에 긁힌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직접은 쓰지 않았지만, 논리적인 귀결로서, 그럴 것이다.
사상이라든지 종교라든가, 나의 혈육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 되는 것이지만, 「인위로는 절대로 이길 수 없어도, 천의가 보장해 준다」라고 말해져, 리비는, 안심하고, 건강해지거나 할 수 있을까. 나에게는 「한가는 영속한다」라는 빌리프가 없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워! 비현실적일 것이다. 전장을 살아온 유비가 납득하는 것인가.
여기에서 나의 주장에 간다.
제갈량전의 대사는 아토즈케라고 생각한다. '사실'이 아닌 '사실'이다.
저는 제갈량의 대사는 유비가 한중왕을 이루고 거제가 되었을 때 창작한 '후한의 부흥'이라는 선전 불구를 거슬러 올린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점에서 천의에 대해 논의해도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우선은 인위를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게다가 조조가 위공에 가기 전에 "충신"을 벗어나지 않을 때 한실의 부흥을 되더라도 "조조에 아군인가?"라고 착각 될거야!
그건 그렇고,
전혀 '삼국지집해'에서 빼지 않았지만 주석이 없는 것이다. 사보리가 아니다. '삼국지집해'는 사료 중에서도 사실을 기록했다고 생각되는 땅의 문장에 관해서는 웅변적인 주석이 있다. 하지만 대사나 편지에는 그다지 주석이 붙지 않는다. 「사가가 아무래도 창작할 수 있어」라는 암묵의 차가운 메시지를 느낀다.